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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인간 심정학도 공부해야 달릴 수 있는 자율 주행차 ??
    카테고리 없음 2020. 2. 8. 09:17

    자율주행기술이 꾸준히 진전되고 있다. 레이더와 라이더 등 자율 주행을 위한 센서 기술이 고도화됩니다. 카메라를 이용한 기지 분석 기술로 사물을 분별하는 능력도 향상했습니다. 5세대(5G)이동 통신 상용화에 차량과 사물 간 통신도 가능하다. 어느 보이는 인공 지능(AI)기술이 발전하면서 자율 주행은 궁극의 '5단계'를 향한 힘찬 날갯짓을 하고 자기 갈.​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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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그리고 아직 넘어야 할 산이 많다. 자율주행은 차량 통신 기반입니다. 그러다 보니 해킹 위험은 늘 도사리고 있다. 자율주행의 핵심인 AI의 도덕적 판단 논란인 트롤리 딜레마도 있다. 또 다른 위험성 가운데 우리와 가장 인접한 것 중 하과나 돌발행동이었다.자율주행차량은 도로 위 사물이 과도한 사람을 센서로 감지해 AI가 이를 분석 판단한다. 차를 세워야 한다고 판단하면, 브레이크를 걸 것이다 자율주행차량에 있어서, 이러한 "위험·요소"는 데이터로서 축적되고 머신 러닝으로 AI는 고도화된다. 사고는 AI가 판단하기 어려운 인간 특유의 돌발 행동이었다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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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AI는 모든 인간이 같은 행동을 하고 예측 가능하며 이성적인 방식으로 행동한다고 판단하는 경향이 있다. AI 알고리즘도 인간이 이성적 사건을 할 것이라는 판단 아래 구축된다. 하지만 도로에서 운전자들은 언제나처럼 이성적으로 판단하지 않는다는 데 누구나 공감할 터였다.극단적인 예를 들어보자. 2차 선에 나란히 달리는 차량 2대가 있다. 그런데 이 2차선이 한개 차로로 통합되는 구간에 도달했어요. 차량 2대(A와 B)중에서 누가 제일 먼저 가냐? A 운전자는 성질이 급해 가장 먼저 치고 나가고 싶어 할지도 모른다. B도 마찬가지다. 또 A와 B 전체는 여유를 가지고 있으면서 sound가 넓기 때문에 상대방에게 가장 먼저 진입하라고 속도를 늦출 수 있다. 인간의 이기심과 배려가 도로 위에서 공존할 수 있다는 뜻이다.​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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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비보호 좌회전 구간이 있다. 왼쪽 깜빡이를 켜고 기다리는 차 A와 맞은편에서 달려오는 차 B가 있다. 그런데도 A가 약속시간이 급해 B차 진입을 무시하고 가장 빨리 좌회전할 수 있다. 빨리 가고 싶다는 욕심 때문이었다 이때 B자동차가 자율주행차라고 가족단위의 이야기를 하자. B자동차의 AI는 당연히, B차가 지본인간 그 sound에 A차가 좌회전한다고 예측될 것이었다. 그것이 이성적이고 합리적이고 교통 법규를지기는 1개이기 때문이었다 이 때문에 본인 운전을 하면서 이를 무시하는 A 차량을 많이 봤다.​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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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매사추세츠공대(MIT) 컴퓨터 과학 및 인공지능연구소(CSAIL)가 관심을 갖는 것도 이 부분입니다. 연구소는, 자전거가 어떻게 도로상의 다른 드라이버 행동을 예측하는지에 대해 새로운 연구를 시작했습니다. 연구팀은 AI가 인간의 운전행위 이기심과 이타심을 구분할 수 있도록 사회심학을 활용했습니다. 기존에는 AI가 인식하기 어려웠던 사회적 인식 부분을 보완한 것입니다.​ 이 AI시스템은 인간의 운전자 행동 관측 후 차선의 합병이나 비보호 좌회전 구간에서 기존보다 25% 높은 정도로 차량 움직이는 입으면을 예측할 수 있었다. 연구팀 관계자는 "인간의 행동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결심을 알아내야 한다"며 "인간의 경쟁적 혹은 협력적인 개인 취향은 어떻게 운전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 수 있었고, 우리는 이를 계량화할 수 있는지 노력했다"고 밝혔다.​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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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아직 연구는 기초 단계다. 도로에서 테스트하려면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이다. AI가 인간의 사회감정학적 개인취향까지 파악한다면 비이성적 돌발행동으로 인한 자율주행 사고를 사전에 막을 수 있을까.​ ​텍 플러스 에디터 권 동준 tech-plus@naver.com​ ​*네이버텍 구독한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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